More

    강아지 나이 계산법 건강검진 비용

    강아지 나이 계산법 건강검진 비용 및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사람보다 수명이 짧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보호자들이 알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우리 강아지가 몇 살인지 한번 계산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1년에 7살이라는 공식은 정확한 정보가 아닙니다. 강아지의 나이는 크기와 품종에 따라서 다르게 계산해야 합니다.

    겉으로 어려보여도 강아지 눈과 치아 상태를 보면 좀더 알 수는 있지만 그래도 정확하지는 못합니다.

    아쉽게도 강아지는 사람보다 빠른 속도로 노화가 진행이 됩니다. 태어난 지 약 1년 만에 성견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갓 태어나 보내는 1년은 사람이 태어난 뒤 15년과 같을 수 있습니다.

    1년이 되었을 때에 강아지는 기본적인 말을 알아듣게 됩니다. 그리고 강아지 품종에 따라선 성견용 사료를 먹을 수가 있게 됩니다.

    골든 리트리버와 같이 대형견의 수명은 치와와와 같은 소형견의 약 절반 정도 입니다. 소형견을 많이 키워보았는데 치와와와 말티즈는 15년이상 살기도 합니다.

    소형견은 태어난 후 1년 동안 빨리 성장하는 대신에, 수명이 깁니다.

    반대로 대형견은 성장이 느리지만, 5살이 되고 나면 노견이 됩니다. 중형견은 보통 7~8살이 돼야 노견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강아지 나이 계산법 건강검진 비용 및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1) 강아지 나이 계산법

    강아지 나이 계산법에 대해서 먼저 알아봅니다. 강아지가 소형, 중형, 대형견이든지 간에, 태어난지 2년이 되면 사람의 나이로 약 24살이 된다고 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강아지의 크기에 따라서 노화 속도가 달라집니다.

    – 소형견: 24살(2년) 이후에 1년당 4살
    – 중형견: 24살(2년) 이후에 1년당 5살
    – 대형견: 24살(2년) 이후에 1년당 6살

    강아지가 태어난 지 6년 된 치와와라면, 사람의 나이로 40살에 해당이 됩니다. 하지만 태어난 지가 6살이 된 골든 리트리버라면 사람의 나이로 48세에 가깝습니다.

    강아지의 건강과 나이는 식단과 운동 그리고 신체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 생일은 모르는데 나이를 알고자 한다면, 몇 가지의 확인을 통해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빨은 나이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지표입니다.

    강아지는 7개월이 될 때에 영구적인 치아가 다 자랍니다.
    강아지가 하얀 이빨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대략 1년이 되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1~2세가 지나면 치아 뒷쪽이 누래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치석은 3~5세 사이에 생기기 시작합니다.

    강아지의 치아가 너무 마모가 되었거나 몇 개 없는 경우, 또는 많이 흔들리는 경우에는 노견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흐려진 눈과 코와 입 주변의 윤기가 없는 털, 얼굴, 머리와 몸 주변의 흐린 눈, 칙칙한 머리카락 그리고 뻣뻣함은 나이가 많은 강아지의 특징입니다.

    어린 강아지는 나이가 많은 강아지에 비해 근육이 더 많습니다.

    나이가 많은 강아지는 활동 수준에 따라서 뼈가 드러나 있다거나, 뚱뚱한 경향이 있습니다.

    (2) 강아지 건강검진 비용, 시기

    강아지 건강검진 비용과 시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반려동물은 아플 때 표현을 못합니다.

    그래서 증상을 보이면 이미 질병이 많이 심각해져버린 상태일 수 있습니다.
    질병은 늦게 발견할수록 치료도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기에 반려동물 뿐만 아니라 보호자도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바로 건강검진 입니다. 초기에 질병을 진단하여 미리 치료를 받아주기 위해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건강검진 주기는 어떻게 잡아야 하고, 검사 항목으로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반려동물을 처음 입양했을 때에는 전염병 감염의 여부를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1살 이하의 유년기에는 예방접종을 진행해주면서 1개월에 1회씩 기본적인 검진을 받아주는 것이 좋고, 5차 접종이 완료된 이후에는 접종에 대한 항체가 잘 형성이 되었는지 확인을 위해서 항체 검사를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년기에 접어드는 1~6세 사이에는 2~3년에 한 번씩, 그리고 7세 이상의 중년, 노령의 시기에는 6개월에 한 번은 건강검진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주로 검사하는 항목은 신체검사와 심장사상충 검사 그리고 항체 검사를 주로 합니다. 혈액검사 소변검사와 신장검사 등도 필수로 진행합니다.

    현재 건강 상태에 따라서 일부의 항목은 더 자주 검사를 받아주는 것이 좋을 수가 있으므로 수의사와 검진 스케줄을 상담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에서 이상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고 하여 비용이 아깝다거나 괜히 스트레스를 더 받도록 했다는 생각을 할 수가 있으나, 건강검진을 통하여 조기진단과 조기치료로 초기에 바로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적게는 30만원에서부터 60만원 정도로 사람의 건강검진과 비슷하거나 적은 수준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유기견 강아지 키우는 방법(+무료분양)
    강아지 배변훈련방법

    강아지 분양시 주의사항 15가지

    Latest news

    Related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