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잘 골라 가입하는 법
보험 잘 골라 가입하는 법 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보험을 잘 가입해두는 것이 정말 좋은데요. 그전에 안정적인 직업을 가져야 하겠죠. 직업이 안 좋거나 월수입이 적으면 확실히 좋은 보험을 가입하기 어렵더라구요.
이미 부모님이 들어두신 보험이 없는지 확인하자
어디서 어떻게 알아보고 보험에 가입할 것인가의 문제가 있는데요. 제일 먼저 부모님이 본인을 위해 들어두신 보험이 없는지 문의합시다.
만약 있다면 그 부분을 고려해서 추가로 가입할지 말지를결정해야겠지요. 부모님이 오래전에 들어두신 보험이 있다면 가능하면 해약하지 말고 유지하도록 합니다. 보험은 예전 것일수록 보장이 좋아요.
저도 부모님이 들어두신 게 있어서 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설계사에게 물어봤더니 이런 좋은 조건의 보험은 요즘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며 유지하라고 하더군요.
설계사와 만나기 전에 미리 조사를 하자
보험을 들 때는 설계사랑 상의하기 전에 미리 보험 상품에 대한 조사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보험설계사는 상품을 파는 사람인데 그 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결정해버리는 건 다소 성급한 행동이겠죠.
운이 나빠 성실하지 못한 설계사를 만나게 되면 제대로 보험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지도 않은 채 엄청 깨알 같은 글씨의 계약서를 들이밀고 지정해주는 대로 사인만 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쪽에서도 궁금한 걸 이것저것 물어봐야 하는데 애초에 무엇을 어떻게 물어봐야 좋을지 모르기 십상이고요.
설계사가 나에게 제대로 고지해주지 않은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은 꼭 사전 조사를 해야 합니다.
특히나 보험은 중도 해지할 경우 손해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한번 가입했다가 어쩔 수 없이 유지해야만 하는 일이 잦으니 꼭 미리 조사하세요.
혹시라도 가입한 뒤 뭔가 찜찜해서 뒤늦게 조사해봤더니 원하는 것과 다른 보험이었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나타나서 해약하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입한 지 30일 이내라면 손해 없이 해약할 수 있습니다.
보험 상품 비교 사이트에서 꼼꼼하게 비교해보자
‘보험다모아’ 같은 보험 상품 비교 사이트에서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딱 맞는 보장을 해주는 보험 상품을 찾아보세요.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적극적으로 검색해 봐야 합니다.
보험을 알아볼 때는 일단 어디까지 얼마나 보장을 받고 싶은지(보장해주는 기간 범위와 금액을 얼마나 원하는지)에 따라 고르고 또 내가 낸 돈을 나중에 꼭 돌려받고 싶은지 아닌지 (순수보장형인지 만기
환급형인지) 등등의 조건을 따져보면서 고릅니다.
사실 보험은 살면서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범위의 큰 피해가 발생했을 때 수렁에 빠지는 것 을 막아주는 보호망 같은 것이니 순수보장형을 드는 게 맞다고 봅니다.
만기환급형은 상대적으로 보상 범위는 좁고 보험료는 높은 경우 가 많기도 하고요. 실제로 환급받을 시점에는 현금 가치가 떨어져 푼돈이 되기 십상이라는 점도 있어 저는 순수보장형을 선호합니다.
믿을 만한 보험회사인가
보험 상품 자체만이 아니라 그 보험회사가 믿을 만한가도 알아봐야겠지요. 이걸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여러 개 있습니다.
간략하게 말하자면 보험 가격 지수가 높고, 불완전 판매 비율이 높고, 보험금
부지급률이 높고, 소송 관련 공시에서 소비자를 상대로 한 소송 건수가 많은데다 패소 비율이 높고, 지급 여력 비율이 100%를 넘지 못하는 회사 또는 상품은 피해야 합니다.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공시실’에서 해당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
에 드는 보험을 찾았다면 설계사를 찾아 가입하거나, 본사에 연락해서 가입하면 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선정기준 완화
1인 가구가 들어두면 좋은 보험들